유치원과 조기교육 영역
이 영역은 4가지 필수 과정을 이수해야하며 제 1과정은 개인의 세계, 제 2과정은 교육시설 및 기관, 제 3과정은 아동의 취학전 준비를 위한 기관 및 전문가 간의 정보교환(전이) 제 4과정은 현장과 관련되어 다양한 관점에서 사례들을 다룬다. 그리고 이 과정들은 단계별로 다루어진다.
제 1 과정 : "작은 발들, 큰 발자국" - 아동은 자신의 삶의 세계를 경험한다.
유치원과 조기교육 및 치료 기관에서는 각 아동이 갖고 있는 개별적인 조건들, 각 각의 개별적인 욕구와 발달 가능성을 인식하여 교육에서 다루어져야 할 과제, 내용 및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이런 것은 모든 아동뿐 만 아니라 장애아동에게도 해당이 된다. 이 과정에서는 아동은 교육적인 지원을 받아야 하는 수취인임을 강조한다. 또한 소심하거나 용기가 없는 아동, 남에게 우스꽝스럽게 대우받는 아동들, 잠시라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움직이는 아동들의 행동 양식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도 한다. 특히 이 과정의 주제는 아동기의 ( 어린시절의 발달과 위기) 발달심리학적인 견해와 개별화된 움직임 및 발달 과제의 실행을 통해 전반적인 조기촉진을 위한 접근 방법을 다룬다. 체험을 반영한 움직임 제공은 아동에게 자기 고유 활동성을 장려하고, 행동영역의 확장은 아동의 가치감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집단 안에서의 경험은 아동의 행동 수행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확대시킨다.
제 2 과정 : 교육 시설 및 기관
유치원은 교육체계에 있어서 가장 기초단계로 그 위에 다음단계의 교육체계가 연결되며 아동이 처음 방문하는 공식적인 교육기관이다. 유치원은 가정에서 배우는 학습 가능성이외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촉진을 위해 보충되고 확대되며 균형을 이루게 한다. 여기서 심리운동은 교육원리 역할을 하며 발달지체인 아동 촉진을 위해 특별한 제공이 될 수도 있다. 다양한 교육적인 컨셉에서 심리운동을 통한 전인적인 발달 촉진은 심리운동 실습 실행을 위해 교수적인 결정과 방법적인 결론을 제공하며 이는 교사에게도 진단 능력 확장과 부모교육(모임)의 강화를 위한 방법으로도 의미가 된다.
제 3 과정 : 하나의 목적을 지향하며 - 발달을 동반한 간학문적인 작업
심리운동사, 부모, 전문가와 함께하는 공동작업은 가정, 유치원, 치료센터에서 아동이 긍정적 발달을 하도록 지지한다. 부모, 전문가, 동료와의 공동작업의 전제조건은 아동의 긍정적인 발달을 지원함에 있어 어떤 것을 촉진하고 다른 어떤 것은 방해되는가에 대한 조건을 분석하는 것이다. 심리운동사들의 구체적인 현장사례를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을 기본으로 함으로써 실제적인 활동과 문제해결 가능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늘어난다. 작업 조건에 대한 체계적인 생각과 함께 복잡하게 서로 엮여 있는 영역에서의 자기 역할에 대한 비평적인 성찰도 매우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의 중심은 교육에 참여한 심리운동사들의 체계적인 공동작업을 통해 아동의 발달을 최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제 4 과정 : 적용을 위한 용기
유치원과 조기영역에서의 심화과정을 마무리한다. 그리고 이세미나는 삶의 세계. 기관, 전이과정에서 얻어진 정보들과 촉진에 관련된 방법등을 정리하는 것이며 다양한 작업조건들의 분석과 문제사례에서 대안적인 행동 전략 획득이 중심을 이룬다. 심리운동사들의 현장에서 얻은 구체적인 사례를 근거로 다영역적인 관점과 운동교육학적인 작업에서의 가능성과 한계를 비평적으로 반영하고 새로운 수행능력 방법을 나타내기도 한다.